서브비쥬얼이미지2

교육동향

HOME > 교육동향 > 교육동향

발표주제 [2019년 9월 4째 주 교육동향]
긍정적 피드백을 위한 5가지 요소, 대규모 인원 대상의 '넛지'에 관한 연구,최고의 온라인 학습을 위해 LMS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 , 끔찍한 이야기 , '무료 공립학교' ,..
작성자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조회수 1024
작성일 2019.09.23

5 Keys Elements of a Positive Feedback Loop

교실에서의 피드백은 학습을 위한 신뢰와 유익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과정으로, 정기적인 확인, 비공식적인 평가, 건설적인 비평은 학생과 교사간의 사려깊은 격려의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이렇듯 긍정적인 피드백을 위한 다섯가지 핵심 요소가 지목되었다고 합니다.

 첫 번째 요소로, 모든 참가자를 위한 명확한 목표 수립이 있는데요 이것은 모든 사람이 과제에 직면하도록 하고 예측되는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한다고 하네요.

 두 번째 요소로,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이 있는데요 이것은 정기적으로 다야한 질문들을 학생에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주위를 환기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요소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인데요 이 과정은 학생들의 관심이나 참여 수준 및 이해도를 결정하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네요.

 네 번째 요소로는, 필요에 따라 수정하고 조정하는 것이 제시되었는데요 데이터를 통해 학생 성취를 평가하고 학습 동향을 파악하며 특히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서는 즉각적으로 수업을 조정하고 학생들의 요구 충족을 위한 강의의 개인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섯 번 째 요소는, 반영 후 재평가 하는 것인데요 긍정적인 피드백을 위한 일련의 과정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모든 과정이 순환적이고 연속적이어야 한다고 합니다.따라서 목표를 재수립하고, 지속적으로 질문하며 새로운 수정사항이 생길때 마다 이에 대응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lPJHuo


Study Finds Large-Scale 'Nudging' Misses the Target

유연한 방법으로 선택을 유도한다는 넛지 효과(Nudge Effect)가 소규모의 집단에는 효과가 있지만 대규모의 집단에는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고 하는데요,

미국 경제국(National Bureau of Economics)의 연구에 따르면 ‘넛지’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넛지’가 FAFSA신청 완료율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당 연구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재정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있음과 ‘신청을 통해 대학등록이 수월해 질 수 있음’을 전달하였을뿐만 아니라 다양한 넛지 메커니즘이 결과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메시지, 전달, 시간대, 심지어 1:1의 접근까지도 조사했지만 결론적으로 ‘넛지’는 학생 등록이나 재정지원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하네요.

  왜 ‘넛지'가 큰 규모의 집단에서는 효과가 발휘되지 않는지에 대한 가설들로는

1. 이전의 ‘넛지’ 활동들은 대상 학생들과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었고 대상 학생들에 대한 지식이 있는 지역의 파트너들과 연관되어 있었음 

2. 이 연구의 확장 과정에서는 보다 일반적인 메시지가 필요했고 보다 덜한 개인화가 필요했는데, 이것은 학생들이 의사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을 수 있음을 의미함

3. 현재의 학생들은 단지 이전 집단들보다 FAFSA 지원의 완료 원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뿐임  

등이 제시되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라 ‘넛지 운동’을  확대하려는 시도는 조심스럽게 진행되어야 하며 여러  가설들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kfRDEC


 Virtual Schools: Create a best-in-class online teaching & learning experience 5 questions to ask when considering an LMS

최고의 온라인 학습을 위해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제공업체에 문의해야 할 5가지는 가상의 학교 공간에서 최고의 온라인 학습을 제공하기 위해 LMS가 갖추어야 할 기능들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1. 개인화 학습에 대한 능력 

2. 다양한 학습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을 위한 공정한 학습  환경 제공

3. 상황에 따른 신속한 피드백

4. LMS 분석 정보와 정보의 유용성

5. 검증된 학습 성공 경험   

  학습자의 성공적인 온라인 학습을 위해 LMS 는  이상의 다섯가지 요건을  갖추어야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kl1dWS


Free Public College is a Terrible Idea

현재 미국에서는 학비가 무료인 공립 대학 제안에 대한 찬반 논쟁이 진행중인데요,이러한 논의는 미국 뿐만 아니라 한국의 고등교육 정책에도 논의되고 있는 이슈이기에 주목됩니다.

고등교육 기관을 무료의 공립 학교로 만드는 것은 엄청난 예산이 필요할 뿐 아니라 대학들로 하여금 오히려 더 좋은 중등교육을 받은, 경제적 상위층에 속하는 입학 지원자에 대한 선호를 증가시키고 선택적인 입학 허가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 등이 부작용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때, 저소득층의 고등 교육 지원을 위한 해당 정책은 역설적으로 저소득층의 고등교육 기회 접근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무료 공립학교  계획’의 어떤 부분에서도 공공 기관에서 제공되는 교육의 질과 효율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지 않기 때문에 덜 선택적이며 형편없는 자금 현황을 보유한 고등 기관의 졸업률은 낮게 유지되거나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본래의 목적인 저소득 계층의 재정지원을 달성하고 이들에게 가장 큰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만 하며 그 방법으로 제안할 수 있는 것이 연방 펠 그랜트(Pell Grant)즉, FAFSA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5만 달러 미만의 가족 소득을 가진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해당 제도를 확장하는 방식은 공립 대학과 사립 대학 모두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재정적 지원이 가장 필요한 학생들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다고 하네요. 수치적으로 환산했을 때에 펠그랜트 지원 규모를 50% 늘리는 비용은  주 정부에 대한 230억 달러의  비용을 제외한다면 무료 공립학교를 위해 필요한 예산 추정 금액인 470억 달러보다 훨씬 적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 된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mm43LZ


New Mexico Governor Unveils Sweeping Free-Tuition Proposal, as Some Question Who Will Benefit Most

저소득층의 고등교육을 위한 대학 등록금 지원에 대한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뉴 멕시코(New Mexico)주정부가 가족 소득에 대한 제한 없이 4년동안 무료 등록금 혜택을 지원 하는 정책을 발표했다고 하는데요, 뉴 멕시코주는 가장 가난한 주 가운데 하나인 만큼, 저소득층에 대한 고등교육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며 해당의 정책은 뉴 멕시코 거주자 5만 5천명을 보조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무료 등록금 정책은 내년 가을부터 실시되며 뉴 멕시코의 29개 공립 2년제 대학들과 4년제 대학들에서 실시 된다고 하는데요,  해당 정책의 실시는 저소득층 학생들의 고등 교육에 대한 강력한 재투자가 될 것임이 강조되는가운데 대학 등록과 성공률 그리고 지역 경제의 향상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등록금 지원 정책을 통해 새로운 멕시코 근로자들과 가정 및 부모들의 소득 개선, 보다 숙달되고 보다 나은 보상을 받는 노동력 까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 이에 대한 반대의견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반대자들은 뉴 멕시코 주의 지원은 학생들을 충분히 지원하지 못하는 수준임을 지적하고 따라서 이보다는 펠 그랜트( Pell Grant : FAFSA )의 장학금 확대와 더불어 학비 이외의 학업 관련 비용에 대한 지원을 하는 것이 경제성 및 교육의 질적 측면에서도 나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 주장한다고 하네요.. 지속적인 지원책 모색이 필요하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lV7KYX






첨부파일  
이전글 [2019년 9월 3째 주 교육동향],
에딘보로 대학의 커리어 서비스 제공, 주(State)와 대학의 저소득층 학습자 지원, 게임 기반학습의 연계분야와 성장의 8가지 요인
다음글 [2019년 9월 5째 주 교육동향]
성인 학습자 성취를 위한 도구와 사례, 'Don't teach strike' , '비전통적 학습자들로부터 배워야 할것', 보안을 위한 '셀프 스트레스' , 학생성과 및 참여부문의 미국 상위 5개대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