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5

학술지 자료실

HOME > 학술지 > 학술지 자료실

발표주제 스마트폰 사용자의 집단간 특성 비교: 애플리케이션 활용집단과 비 활용집단을 중심으로
작성자 양호철, 정일권 조회수 3571
작성일 2011.07.11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론

   IV. 연구결과

   Ⅴ. 결 론

 

 

요약

 

모바일 기반 온라인 서비스는 그 사용 영역이 기존의 데스크탑의 인터넷 영역과 차이로 인해 스마트폰의 이용에 있어서는 능동성이 요구되며, 즉시성을 기반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이렇게 스마트폰의 특성은 명확한 반면, 스마트폰에 대한 시각은 통화기능을 가진 새로운 매체와 최신의 휴대폰으로 보는 다른 관점이 존재할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애플리케이션 활용집단과 비 활용집단은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기술수용이론을 중심으로 미국 휴대전화 소비자에 대한 자료를 이차분석(secondary-analysis)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나이와 성별과 상관없이도 기술 장벽으로 인해 비 활용집단이 애플리케이션을 잘 활용하고 있지 못할 수 있음을 확인했고, 새로운 기술을 수용함에 따라 기존의 기술을 대체하는 과정도 확인할 수 있었다. 활용집단이 모바일 환경에서의 컴퓨팅환경에 점점 적응해 가는 반면 비 활용집단은 스마트폰을 구입하였음에도 기존에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하는 오버어답션 현상(over adoption)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로 볼 때 아직도 스마트폰의 사용성은 개선되어야할 부분이 있다고 본다. 또한 활용집단은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들에게는 좀 더 새롭고, 유용한 스마트폰의 기능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반면 비 활용집단의 경우 이후에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지 못하므로, 이후에 다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의 사용성이 개선된다면 이들도 다시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재미있는 점은 비 활용집단의 경우 실제 스마트폰의 채택에 있어서 스마트폰의 유용성 보다는 주관적 표준에 의해 채택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최신의 휴대전화, 내지는 가장 좋은 휴대전화라는 스마트폰의 판매 전략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키워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기술수용, 이용과 채택

첨부파일 다운로드2양호철, 정일권.pdf
이전글 CAD 분야의 협동학습 지원을 위한 온톨로지 기반 시스템
다음글 북한 이동통신의 현황과 한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