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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주제 북한이탈 청소년의 인터넷 활용 유형에 관한 연구: 사회적 지지체계(부모, 교사, 교우)의 영향을 중심으로
작성자 김현경 조회수 3660
작성일 2012.01.05

 

목 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과 논의

Ⅵ. 본 연구의 함의

Ⅶ. 차기 연구를 위한 제언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북한에서는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전혀 활용할 수 없었던 북한이탈 청소년들이 그들을 둘러싼 남한에서의 사회적 지지체계(부모, 교사, 교우와의 유대관계)가 그 개인의 인터넷 활용 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북한이탈청소년의 건전한 인터넷 활용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조사는 북한이탈청소년들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서울, 인천, 경기 지역사회복지관, 하나센터, 대안학교, 북한이주자지원센터를 활용하는 14세부터 만25세 미만의 북한이탈 청소년 300명을 대상으로 2011년 2월~4월까지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북한이탈 청소년이 부모·교사·교우와의 유대(지지)가 많을수록 인터넷 정보형을, 적을수록 인터넷 오락형을 추구하였다. 또한 친구와의 유대가 많을수록 인터넷 관계형을 지향하였다. 하지만 부모·교사와의 유대의 많고 적음은 관계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논의 및 함의에서는 북한이탈청소년의 주 양육자가 자녀의 인터넷 활용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할 것인가, 그리고 교사 및 교우 체계가 북한이탈 청소년의 인터넷 활용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등을 다루었다.

 

키워드: 북한이탈 청소년, 사회적 지지체계(부모, 교사, 교우), 인터넷 활용 유형

 

 

첨부파일 다운로드1김현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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