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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주제 브랜드 자산, 소비자 로열티, 그리고 온라인 루머의 영향력
작성자 이원준 조회수 3401
작성일 2012.01.05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전 연구

Ⅳ. 가설 수립

Ⅴ. 실증 분석

Ⅵ. 결론 및 시사점

 

 

요약

 

본 연구는 브랜드 자산과 부정적 루머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온라인상에 발생하는 소비자의 브랜드 루머가 기업의 소비자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 연구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정성적, 정량적 실증 조사를 통하여 이를 다시 고찰하였다.

정성적 연구에서는 근거이론 연구방법론을 이용하여 인터넷상의 루머 발생 원인과 대응 행동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추가적으로 정량적 연구에서는 회귀분석을 통하여 기업 명성, 브랜드의 지각된 가치, 상품 관여도가 루머에 노출된 소비자의 로열티 증감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결과를 통하여 루머의 발생 원인과 대응 행동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었고, 기업 명성과 브랜드의 지각된 가치는 루머로부터 소비자 로열티를 보호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키워드: 온라인 루머, 브랜드 자산, 브랜드 로열티

 

 

첨부파일 다운로드3이원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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