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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주제 온라인 서비스 기업의 무리행동에 대한 고찰: 증권거래서비스를 중심으로
작성자 심선영 조회수 3360
작성일 2012.01.05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데이터 수집

Ⅳ. 데이터 분석

Ⅴ. 결 론

 

 

요약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며, 남들과 함께할 때 기분이 좋아지고 혼자 있을 때 우울해지기도 하는 본능이 있다. 이것은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며, 타인과 동일한 행동을 할 때 쉽게 만족을 느끼게 됨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러한 속성 때문에 인간의 의사결정이나 행동은 복잡한 계산 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동에 의해 쉽게 영향 받고, 결과적으로 모방과 획일화를 추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모방과 같은 인간의 제한된 합리성은 인터넷이라는 사이버공간에서 더욱 자주 관찰되는데 그 이유는 기존의 오프라인 환경에 비해 온라인에서는 다양한 커뮤니티의 활성화가 용이하여 사용자간 커뮤니케이션 및 의견 교환이 극대화 되어 상호 참조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즉, 소수간의 모방이 아니라 절대 다수에 의한 유사행동 또는 동일 의사결정이 인터넷에 의해 촉진 되어 무리행동(herd behavior)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다수의 선행연구들이 개인수준의 온라인 무리행동에 대해서는 관찰해 왔다. 하지만, 조직 내지는 기업수준의 무리행동에 대해서는 비교적 분석이 덜 진행되어진 측면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서비스 기업을 중심으로 제공서비스와 관련된 무리행동이 존재하는지 여부와 그 무리행동의 방향성 및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온라인거래서비스에 대한 23개 증권사의 10년간 패널데이터를 수집하여, 제공서비스의 수준이 일정범위내로 수렴하는 무리행동이 존재하는지 여부와 그 방향성을 분석하였다.

온라인거래서비스의 종합적 서비스 수준 및 항목별 수준에 대한 10년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본 결과, 모든 부분에서 무리행동이 관찰되었다. 종합적 서비스와 주요 세부 서비스 항목들은 제공 수준이 상향평준화로 수렴되는 현상이 확인됨으로써 온라인거래서비스가 증권사들에게 있어 전략적 필수(competitive necessity) 요소로서의 투자대상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과도한 투자경쟁은 온라인서비스 제공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서비스 제공기업이 보여주는 무리행동에 대해 산업생태계의 관점에서 바라본 주의할 점도 진단해 보았다.

 

키워드: 무리행동, 정보캐스케이드, 온라인서비스, 온라인증권거래, 정보시스템 투자

 

 

첨부파일 다운로드4심선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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