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5

학술지 자료실

HOME > 학술지 > 학술지 자료실

발표주제 사이버대학교에서의 강의평가 분석과 적용
작성자 김현숙 조회수 3832
작성일 2012.01.05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결 과

Ⅴ. 결론 및 제언  

 

 

요약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강의평가를 조사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학습자들의 강의평가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필수적이며, 특히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강의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학습자들의 강의에 대한 정직하며 솔직한 의견은 원격교육을 발전시키는 데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이버대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강의평가의 문항들을 분석하고 온라인 평가문항에서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 분류한다. 또한 각 학교에서 강의평가가 어떻게 시행되며 그 결과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도 함께 살펴본다. 결과로 몇 대학에서는 강의평가 문항에 있어서 균형 잡히지 않은 분야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강의평가 문항은 좀 더 세심하게 구성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게 되는데, 그러할 때 강의평가는 종합적 목적뿐 아니라 형성적 목적을 위해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결과는 온라인강의를 위한 실용적이면서도 의미 있는 문항을 개발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키워드: 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 강의평가, 온라인강좌, 원격교육

 

 

첨부파일 다운로드6김현숙.pdf
이전글 한국온라인게임의 숏다운(shot-down) 정책에 대한 비판적 소고
다음글 Exploring Teachers’ Perception of Technology Integration and Teaching Practices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