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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주제 2011 연구사업 최종보고서(개요)
작성자 사이버사회연구소 조회수 2317
작성일 2012.01.10

 

2011 연구사업 최종보고서(개요)

 

 

「SNS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이러닝 교육모형 연구」

 

 

□ 연구의 범위

 

· 국내외 SNS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례와 수업현황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들을 통해 SNS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이러닝 2.0의 학습원칙 및 교수학습 전략을 도출한다.

 

· '이러닝 2.0 모형'을 페다고지(pedagogy)와 테크놀로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며, 각 학습활동 단계에 따라 활용되는 SNS 및 Mobile(App/Web)의 내용을 제시한다.

 

· 사이버대학의 경우 현 경희사이버대학 LMS 체제를 활용한 이러닝 2.0 모형을 경희 사이버대학 대학원 강좌(한국문화예술과 한류)에 시범적용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여 사이버대학을 위한 LMS 2.0 환경의 개념과 특징을 제시한다.

 

· 일반대학의 경우, 제시된 '이러닝 2.0 모형'에 따라 실제로 2011년 2학기에 실시되고 있는 경희대학교 학부강좌(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시범 적용하여 모형 초안에 대한 형성평가를 실시한다.

 

· '이러닝 2.0 모형' 초안 개발 과정 중에 4차례 자문단과의 협의를 실시하여 초안을 개발한다.

 

· 모형초안 형성평가 방법으로서 학습자 만족도 조사, 교수자 평가 자료, 온·오프라인 학습활동 결과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 자문단의 협의내용 및 형성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현 교육현장에서의 즉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이러닝 2.0 모형'을 완성하여 이와 더불어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첨부파일 다운로드연구사업_최종 개요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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