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5

학술지 자료실

HOME > 학술지 > 학술지 자료실

발표주제 사이버대학생의 교육서비스가 학습동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이욱, 변광인 조회수 3641
작성일 2012.07.11

 

목 차

Ⅰ.문제제기

Ⅱ.이론적고찰

Ⅲ.조사설계

Ⅳ.연구방법

Ⅴ.결 론 

 

 

 

요약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는 원격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들의 학습동기와 학습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이버 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학습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으며 주요변수는 교수자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 학습동기, 그리고 만족이다. 또한, 본 연구를 위해 교육서비스 품질은 기존의 서비스 품질 측정 요인으로 사용되고 있는 SERVQUAL 22개 항목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서비스 특징에 맞게 수정한 것으로 서비스품질을 측정하고자 하였으며, 사이버교육은 면대면 학습이 가능한 집합교육과는 달리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 조절이 중요한 만큼 학습자로 하여금 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동료들의 우호적인 분위기, 학습과정에서의 상호작용의 활성화를 통한 사이버 교육의 활성화, 학습과정에서 집중력이 분산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세분화, 교육내용의 적합성과 구성에 초점을 두고 설계를 하여야 학습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키워드: 사이버대학생, 교육서비스, 학습동기, 만족

 

 

첨부파일 다운로드1이욱,변광인.pdf
이전글 '사이버사회문화' 통합본 (제2권 제2호)
다음글 사이버 공간에서의 의제설정 기능 탐색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