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5

학술지 자료실

HOME > 학술지 > 학술지 자료실

발표주제 온라인 교육에서의 팀 프로젝트 운영 사례연구
작성자 김주현, 이은용, 이주민 조회수 3155
작성일 2012.07.11

 

목 차

I. 서론

II. 문헌연구

III. PBL 학습을 위한 운영 프레임워크 개발

IV. 팀 프로젝트 프레임워크 적용 및 분석

V. 결론

 

 

 

요약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육 환경에서 실제 교수진들을 대상으로 팀 프로젝트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교육에 맞는 Problem-based Learning 학습 프로세스별 핵심 운용 요소를 도출하였다. 또한 이 프레임워크를 실제 사이버 강의에 적용한 후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강생들은 이러한 교육방법은 수업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협업 능력을 향상을 시키는데 효과적인 도구라고 인식하고 제안한 프레임워크의 핵심 운영 항목들에 대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수강생들은 팀 프로젝트 활동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 문제 및 팀원간의 참여 문제를 가장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의 시스템 환경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미흡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이버 대학 환경에 적합한 팀 프로젝트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현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협업 능력을 갖춘 인재 배출을 통해 사회에 이바지할 것이라 기대한다.

 

키워드: PBL학습, 사이버 강의, 팀 프로젝트, 사이버 대학

 

 

첨부파일 다운로드5김주현,이은용,이주민.pdf
이전글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에 대한 가족요인의 영향
다음글 [서평] 네트워크 사회의 정치와 민주주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