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5

학술지 자료실

HOME > 학술지 > 학술지 자료실

발표주제 사이버대학 평가 체제 개선을 위한 학습 평가 현황 분석연구 : 영어과목을 중심으로
작성자 김현숙, 박은영 조회수 3469
작성일 2013.01.22

 

목 차

Ⅰ.서론

Ⅱ.교육평가와 웹 기반 교육환경

Ⅲ.연구과정 및 방법

Ⅳ.결과와 논의

Ⅴ.결론 및 제언

 

 

 

요약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의 평가 체제 개선을 위하여 학습 평가 현황을 분석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시행되었다. 사이버대학교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질적 관리 중에서 특히 학습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현행 사이버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평가들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5개의 사이버대학교에서 영어관련 과목들을 대상으로 평가 방법을 조사하였다. 과목에 따라서 평가방법은 상이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사이버대학에서 교양필수로 채택하고 있는 과목이 영어과목인 고로, 영어와 관련된 과목들을 먼저 주된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결과로는 대부분의 시험, 과제물 및 토론은 텍스트에 기반을 두어 실시되었고, 간접 평가, 결과 지향적 평가에 치중됨을 보였다. 이는 웹기반 교육을 실시하는 사이버대학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주는데, 텍스트뿐 아니라 음성 및 영상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의 평가방안이 필요하며, 수행평가 및 전자포트폴리오와 같은 직접평가의 도입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또한 형성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의 과정을 평가할뿐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의 확립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의 학습평가방안 분야에서 개선을 위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키워드: 사이버대학, 온라인강좌, 평가, 원격교육, 평생교육

 

 

첨부파일 다운로드1김현숙,박은영.pdf
이전글 '사이버사회문화' 통합본 (제3권 제1호)
다음글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의 잠복 관찰(Lurking)행위 의도에 관한 연구 : 왜 사람들은 쓰지 않고 읽기만 하는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