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4

연구 보고서

HOME > 연구사업 > 연구 보고서

발표주제 2012년도 연구사업 지정과제 최종보고서
작성자 사이버사회연구소 조회수 2393
작성일 2013.06.12

 

2012년도 연구사업 지정과제 최종보고서

 

 

「e-러닝 활성화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개발」

 

 

 

1. 연구내용

 

SNS 및 스마트폰 등이 차세대 교육 응용 기술로 떠오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미디어의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e-러닝은 미디어를 매개로 한 교육으로,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학습효과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또한 SNS 및 스마트폰 등은 활용 기능 및 방법이 다양하여 미디어 이용자 개인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차이는 e-러닝에 있어서 학습자의 지적 능력 및 노력 여부와 상관없이 학습성과에 차이를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기술의 발전 속에서 e-러닝의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해 뉴미디어의 단순한 사용·조작방법 교육에 앞서 뉴미디어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석·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탐색·증진시키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국내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례 분석과 더불어 e-러닝 학습자 및 교육분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학습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2.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본 연구가 e-러닝의 학습성과 및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증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e-Learning을 통한 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e-Learning이 SNS를 접목하여 발전해 가는 가운데, 향후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어떠한 방향설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은 SNS를 포함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으로, 소셜미디어 및 스마트기기 이용이 확산되는 가운데 e-Learning 이외의 다른 분야에도 확대·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 다운로드2012년도 연구사업 지정과제 최종보고서.pdf
이전글 2011 연구사업 최종보고서(개요)
다음글 2012년도 연구사업 자유과제 최종보고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