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5

학술지 자료실

HOME > 학술지 > 학술지 자료실

발표주제 중국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지각이 서비스 몰입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푸윈롱, 이원준 조회수 2094
작성일 2014.01.06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가설 설정

Ⅳ. 연구 계획 및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요약

 

새로운 이동통신 시장으로서 중국은 매년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신흥 시장으로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오랫동안 인터넷에 관하여 비교적 폐쇄적인 정책을 취하여 왔으며 관련된 마케팅 연구 역시 희소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하는 쾌락적, 실용적 가치들의 사용자의 신뢰와 몰입에 미치는 가설을 수립하고 그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중국 내 주요 대도시 지역에서 온라인 설문 방식을 통하여 데이터 수집이 이루어졌으며, 총 470부의 설문지가 실증 분석에 사용되었다. 회수된 설문지는 신뢰성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거친 후, 구조 모형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일부 가설을 제외한 대부분의 가설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검증 결과 편재 연결성, 상호작용성, 즉시 연결성은 서비스 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지각된 즐거움은 서비스 신뢰의 매개 없이 직접적으로 서비스 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신뢰와 서비스 몰입간의 관계도 유의하게 지지되었다. 그러나 개인화가 서비스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모바일 인터넷, 중국 연구, 신뢰, 몰입, 쾌락적 가치, 실용적 가치

 

 

첨부파일 다운로드05푸윈롱,이원준.pdf
이전글 독일의 SNS 이용 현황 분석
다음글 Discrepancies between Values and Behavior: Online Experimental Survey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