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3

정기세미나 보기

HOME > 정기세미나 > 정기세미나 보기

발표주제 IBM의 P-Tech 교육모델 (한국 IBM 신지현 차장)
작성자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조회수 3577
작성일 2015.06.24

P-Tech 모델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려고 하는 Uni-Tech와의 차이점을 설명함




 P-Tech

미국 P-Tech는 커리어와 이공계 교육에 초점을 맞춘 9~14학년(6고등전문교육과정 학교 모델로미국의 전문대학과 고등학교 강좌를 통합하여 변화하는 산업 요구에 맞춘 교육과정을 제공

2011년 뉴욕시 교육청뉴욕시립대 및 뉴욕시립공립대와 IBM 파트너십을 맺고 P-tech를 개발

현재 27개의 P-Tech 공립학교가 미국 내 운영 중이며, 2017년에는 100개교로 확대될 예정. 2016년에는 호주 등 다른 국가에서도 오픈할 계획

 

 P-Tech의 기본원칙

정부·대학·기업 간 강력한 파트너십명확한 비전과 의사결정 공유엄격하고 집중적인 커리큘럼 구성,통합 대학 및 통합 직업 경험 기회교수진 간 강력한 협력문화 중시학생 가족의 커뮤니티 참여를 통해 저소득 흑인·스페인계 학생들이 행복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독려산업계 트렌드를 반영한 최첨단 자원과 인프라 활용

 

 미국 P-Tech와 한국 Uni-Tech 모델 비교

- 공통점 정부·대학·산업 간의 협업고등학교와 전문대 교육 무상지원저소득층 및 소외계층 우선지원기업의 멘토링·인턴쉽 프로그램 제공

- 차이점 :

미국 P-Tech

한국 Uni-Tech 

추진배경

미국의 낮은 대학 졸업률, 저학력 문제

과도한 취업경쟁과 고학력 문제

주도

정부, 대학, 산업 간 사전 긴밀한 공동계획 및 추진

정부주도 및 전문대학교의 컨소시엄 구성

교육기간

 6(고등학교 4 + 대학교 2)

 5(고등학교 3 + 대학교 2)

분야

STEM(이공계) 관련 ICT, 제조업, 의료산업

기술기반, 정보통신, 유망서비스(문화콘텐츠 외)

취업기회

'First-in-line for jobs' 기업인터뷰 기회 제공

취업 보장







본 동영상은 Google Chrome 브라우저를 통해서만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 동영상을 보시는 분들은 미래고등교육연구소 YouTube를 이용해주세요.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고등학교 방과후 교실의 변신 (어썸스쿨 이지섭 기획이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