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2

교육동향

HOME > 교육동향 > 교육동향

발표주제 [2018년 10월 4째 주 교육동향]
넛지(Nudges) 효과,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FutureLearn online BA, MOOCs 학위 특징, 고등교육 신뢰도
작성자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조회수 2541
작성일 2018.10.22


Can ‘Nudges’ Make Students Study More? Maybe Someday

토론토대학(University of Toronto)의 최근 연구에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교수자의 교육 개입이 학생들의 학습시간 증대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다고 합니다. Oreopoulos 교수 연구팀은 행동경제학의 넛지(Nudge) 이론을 교육에 적용하여 교육 개입 효과를 측정하는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연구팀은 학생들에게 수업 시작 전 온라인 워밍업 활동을 실시하고, 온라인으로 세운 주간 학습계획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도록 문자 메시지로 학습 알림을 주기적으로 제공했다고 해요. 대부분의 학생들은 휴대폰에 캘린더를 설정하고 코칭 문자 메세지에 응답했으며, 학생 피드백을 통해 새로운 상호작용과 학생지원 방식을 창출했다고 합니다.

학습 개입은 다소 성공적이었으나, 학습 개입을 받지 않은 대조군과 학습 효과 차이가 현재 연구 단계에서는 미미하다는 실험 결과가 도출됐다고 하네요. 향후 학습 개입 프로그램은 학습 실험의 신뢰도를 높여 새롭게 개발된 학업 성취에 관한 학습 시간 프로그램 모듈이 타대학에서도 용이하게 복제될 수 있도록 개발될 예정이라고 해요.


원문링크 : https://goo.gl/2yEDAx


Digging Deeper Into Controversy Over Learning Styles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의 College of Business는 지난달 학생들에게 새로운 혼합방식 강의를 도입했는데요. 이에 대해 효과적인 수업 및 학습 모델에 대한 학생 및 교수진의 논의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학생들은 핵심 교과목에 대한 더 많은 옵션 양식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과 교수와의 직접 교류를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양분됐고, 대학의 디지털 학습 관계자는 낮은 학생 출석률을 지적하며 블렌디드 학습모델 시행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고 하네요.

학기말 강의평가는 강의 유형에 따라 우수하다는 평가가 각각 face-to-face 53%, fully online 55%, blended learning 57%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blended learning 학습 방식은 학생 성적 향상에 영향을 미치고,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학생간 성적 격차를 좁힌다고 해요. 대학은 학생들이 온라인 학습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정기적인 지원 세션을 제공하고, 새로운 블렌디드 러닝 학습 방식은 온라인과 대면 커리큘럼을 혼합한 형태라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GgY2vF


FutureLearn launches fully online BA

영국기반 MOOCs기관인 FutureLearn에서는 호주의 뉴캐슬대학과 파트너십을 맺고 최초 온라인 학사 학위를 런칭했다고 하는데요. 2019년 2월 시작될 예정이며 ①Film, Media and Cultural Studies ②English and Writing ③History ④Sociology and Anthropology와 같은 4개의 학위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뉴캐슬대학의 정규학기와 동일하게 시작해, 기존 캠퍼스 기반 학생들도 코스의 온라인 버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FutureLearn의 혁신적인 학습도구로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의 흥미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해요. 


원문링크 https://goo.gl/8QYbaz


5 Ways MOOC-Based Degrees Are Different From Other Online Degrees

1990년대 후반 이후 명문 대학을 비롯해 고등교육 시장에 온라인 학위 프로그램이 등장했고, 최근 몇 년 사이 명문 대학과 Coursera, FutureLearn, edX와 같은 MOOC 지원 플랫폼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온라인 학위가 등장했습니다.

MOOC 학위 프로그램 중 첫 번째 프로그램은 2013년 Georgia Tech과 Udacity가 파트너십을 맺고 제공한 컴퓨터과학 온라인 석사학위 과정이었으며, 2015년 University of Illinois와 Coursera가 비즈니스 분야에서 iMBA라는 온라인 석사 학위과정을 개설했다고 해요. 이후 많은 학위가 MOOC 채널을 통해 진행됐고 MOOC에 대한 새로운 광고 시장이 형성됐다고 하네요. 

MOOC 기반 학위가 다른 온라인 학위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5가지 사항에는 1) 저렴한 비용, 2) 학위의 유연성, 3) 학습 축적 가능성, 4) 무료 코스 다수 제공, 5) 지원절차 간소화와 같은 특징을 지니며, 지금까지 약 35~40개의 MOOC 기반 온라인 학위가 발표되었으며 모든 학위가 5가지 특징에 완전히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는 충분히 해당되는 사항이라고 해요. 


원문링크 https://goo.gl/CtPgSu


Confidence in Higher Education Down Since 2015

고등교육 신뢰도에 대한 최근 갤럽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48%만이 고등교육에 대해 신뢰도가 있다고 응답했다고 하는데요. 2018년의 고등교육 신뢰도 수치는 2015년 57%와 비교했을 때 하락한 수치이며, 미국 성인의 고등교육 신뢰도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2015년 이후 확대된 정당 분열의 영향을 받은 것이며, 공화당의 고등교육에 대한 신뢰도는 3년 동안 17% 하락한 반면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은 고등교육 신뢰도는 각각 6%와 4% 감소했다고 하네요. 갤럽은 공화당의 급격한 신뢰도 감소는 대학들이 진보적 의제를 장려한다는 인식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고등교육은 미국 자국민의 신뢰도 측면에서 15개 기관 중 48%로 4위를 차지했으며 군대(74%), 중소기업(67%), 경찰(54%)이 상위권에 올랐고 국회(11%)가 최하위를 차지했다고 해요. 


원문링크 https://goo.gl/QWHdqR









첨부파일  
이전글 [2018년 10월 3째 주 교육동향]
학습 엔지니어, MOOCs 학습자 변화, 유연학기, 유학생 감소
다음글 [2018년 10월 5째 주 교육동향]
EdX MicroMaster, 준학사학위, 온라인 학습, SAMR 모델, Google 파일럿 프로그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