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비쥬얼이미지2

교육동향

HOME > 교육동향 > 교육동향

발표주제 [2018년 12월 4째 주 교육동향]
석사학위 대중화, 자격증명 품질, 2018년 동향분석, 하이브리드 통합상담, edX 유료화
작성자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조회수 361
작성일 2018.12.24


Master's programs are becoming more popular, diverse

Urban Institute의 최근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석사 학위 수요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고 프로그램도 다양해지고 있다고 해요. 매년 미국에서 최소 100개 이상의 석사 학위 프로그램이 신설되고 있며, 석사 학위 프로그램은 1995년에서 2017년 사이 289에서 514개로 두 배 증가했다고 하네요.

석사 과정에 등록한 학생들 또한 더욱 다양해졌다고 해요. 1996년부터 2016년까지 학위 프로그램에 참여한 히스패닉 및 흑인 학생의 비율은 14%에서 25%로 증가했으며, 건강 분야 프로그램에서는 2000년에서 2016년 사이 흑인 학생들이 10%p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사회 및 행동 과학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및 경영 전공에서도 히스패닉 학생들의 6%p 증가했어요. 

석사 과정의 학비는 학사 프로그램의 학비보다 빠르게 인상되는 양상을 보였고, 풀 타임 학생을 위한 석사 프로그램의 순학비는 1996~2016년 사이 79% 증가했으며,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더라도 수업료는 $8,700에서 $15,600로 상승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goo.gl/4VD6Rb


Students have plenty of credential options but lack information on value, quality

교육 기관들이 일자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경쟁함에 따라 미국에서 제공되는 전통적인 학위, 자격증, 기타 프로그램을 포함한 고유 자격증명서의 수가 약 65만 개에 달한다고 하네요. 모든 자격 증명서가 동등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일부 학습자는 지역 고용주가 특정 자격증을 인정하지 못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한다고 해요.

자격증 시장을 탐색하는 유망한 학생들은 어떤 프로그램이 더 나은 취업 결과로 이어질지 예측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학생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은 결과 데이터를 투명하게 만들어야 하며, 대학은 학생들에게 인증서 또는 뱃지(badge)에 대한 학점을 제공함으로써 비전통적인 프로그램과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Y7L3wv


Reflecting on 2018, and (Tentatively) Projecting the Future

고등교육 전문가들은 2018년을 1) 새로운 온라인 교육환경, 2) 변화하는 교과서 시장, 3) MOOCs 환경변화, 4) 대안 자격증명, 5) 모바일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의 특징이 관찰되는 복잡한 한 해라고 해석했다고 합니다. Inside Higher ED에서는 고등교육 분야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2018년 트렌드와 관련하여 지속가능성, 혁신가능성, 발전가능성 측면에서 질문했다고 하네요.

1) 온라인 교육환경의 변화는,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성인 학습자가 잠재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프로그램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전통적인 학위 1~2개로 평생의 커리어를 지탱하기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며, 대학이 평생 직업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가에 관한 화두는 향후 몇 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온라인 학습은 맞춤형 콘텐츠와 microlearning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OER에 관한 담화는, 학습비용 절감이 아닌 코스자료를 개선하기 위한 개방성 활용으로 방향이 전환될 것이며, OER이 학문의 자유를 행사하는 새로운 방법 제공과 맞춤형 학습 주도에 적합한 교육 형태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3) MOOCs 환경은, Coursera, edX, FutureLearn을 포함한 대형 플랫폼이 MOOC 기반 학위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한다고 해요. 교육기관들은 MOOC 무료과정을 본격적인 학위 프로그램에 비용을 지불하게 될 잠재 학생에게 도달하는 훌륭한 마케팅 채널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코스 과정을 패키지 수준 혹은 적은 부분으로 다양하게 수익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MOOC 기반 학위는 분명한 입지가 있다고 하네요.

4) 온라인 강좌의 대부분이 예비과정에서 공식적인 학점인정으로 자유롭게 변형가능하다는 점에서 축적가능한 대안 자격증명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해요. Pathway Program은 일반적으로 대학과 파트너십을 맺는 다른 기관이 필요하고, 자격증명 과정에 축적 가능성을 요구하며, 대학의 신입생을 유치하는 기능을 한다고 하네요. 5) 모바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수업에서 디지털 도구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모바일로 인한 교육 접근성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원문링크 https://goo.gl/z4b7c7


Have you heard about hybrid advising?

대학은 졸업 후 진로를 찾는 학생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학업상담과 취업상담을 결합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Clark University와 James Madison University를 포함한 일부 대학은 학업상담과 취업상담을 통합하고 학생들의 대학생활 전반에 걸쳐 직업 준비를 확대하고 있다고 해요.

하이브리드 조언 역할은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으로 인도할 수 있는 수업, 전공, 과외 기회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며, 새로운 조언자들은 학생들이 선택한 전공과 희망하는 커리어 사이의 상관관계가 약하다는 것을 인지할 때, 학생들에게 대안적인 전공이나 직업적인 의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고 하네요. 또한 상경계열의 진로를 원하는 인문학 전공자가 은행 인턴쉽을 구하는 것을 돕는 것과 같이 불일치한 전공과 직업 연결에 도움을 제공한다고 해요. 


원문링크 https://goo.gl/upoESy


EdX’s Struggle for Sustainability

edX는 프로그램 관리 사업에서 성장 기회를 얻기 위해 수익화 계획을 밝혔다고 합니다. 초창기 edX의 대부분의 콘텐츠는 완전히 무료였지만, 현재 edX는 영리목적의 Coursera와 유사하게 많은 콘텐츠를 유료로 전환했다고 해요. 새로 도입되는 계획은 유료화와 등급평가, 두 가지 변화로 이어집니다.

학생들은 더 이상 무료 코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없으며, 대부분의 코스는 약 6주 정도 소요된다고 해요. 등급평가는 비용을 지불하는 학생에게만 제공되며, 무료 과정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이전과 같이 등급이 지정되지 않은 평가에 접근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유료 과정과 등급평가는 검증된 코스에 지불하는 비용으로 edX 및 파트너 기관은 인증서, 자격증명, 기타 자격을 부여하는데 필요한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원문링크 : https://goo.gl/3kjfHQ









첨부파일  
이전글 [2018년 12월 3째 주 교육동향]
VR 커리큘럼, 화상 기술, Minerva, 온라인 HR 프로그램, Harvard Yale 코딩부트캠프
다음글 [2018년 12월 5째 주 교육동향]
Online-Pathway program, Amazon HQ2, 2019년 교육부 업무계획, 디지털 학습 보고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