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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주제 [2019년 10월 4째 주 교육동향]
2020년 고등교육의 4가지 목표와 10가지 첨단 이슈, 아리조나주와 프레즈노주의 블록체인 사용 방식, 캠퍼스 리더에게 필요한 IT교육은 ? , MOOCs 활용 10가지 비법, 캠퍼스에 찾아온 5명의 AI
작성자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조회수 778
작성일 2019.10.28

10 higher-ed IT issues that will dominate 2020 

Educause는 2020년 고등교육의 배경인 고등교육 4가지 목표와, 관련한 IT이슈 10가지를 선정하였다고 하는데요, 우선  2020년 고등교육의 4가지 목표로 

1. 학생 성공

2. 재정 건전성

3. 평가와 관련성

4. 대외적 경쟁

  이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2020년을 지배할 10가지 첨단 IT이슈들로는 

1. 정보 보안 전략

2. 프라이버시

3. 지속가능한 자금

4. 디지털 통합

5. 학생 유지 및 과정 완료

6. 학생 중심의 고등교육

7. 등록 향상

8. 고등교육 비용

9. 단순화 된 관리

10. 통합적 CIO(Chief Information Officer))

이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1ruNK1


 A look at how Arizona State, Fresno State are using blockchain

블록체인 기술은 학습자들에게 그들의 학업적인 성취를 고용주와 교육전문가들에게 보다 쉽게 공유하도록 할 수 있지만 이러한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블록체인 실행은 점진적으로 진행되어오고 있다고 하는데요, 디지털 기록을 보다 안전하고 쉽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아리조나 주립대학(Arizona State University)과 프레스노주(Fresno State)는 블록체인 기술을  학습자와 교수진, 교직원과 고용주 간에 공유해 오고 있는데, 주된 목적은 자격증명이라고 합니다. 블록체인은 자격증명은 물론이고 학습자의 욕구에 따르는 성취, 즉 학습자의 미래를 포괄하는 내용의 증명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록은 TLR(Trusted Learner Record)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편 블록체인은 여전히 도전과제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자격 증명에 대한 표준화와 고용주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를 공유하고, 전달 받는 방법을 교육받는것 들이 지목되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2A5u9G


Survey: More IT Education Needed for Campus Leadership 

Higher Education Technology의 조사에 따르면 대학의 IT리더들은 자격을 갖춘 인재를 고용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들 중 78%가 주된 원인으로 대학의 급여 조건을 꼽았다고 합니다. 또한 IT리더들의 67%가 대학의 IT 자금이 2008년의 경제 불황 이후 나아지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하는데요, 관련하여 Campus Computing Project는 ‘디지털 학습과 디지털 변화를 담당하는 캠퍼스의 리더들은 얼마나 많은 IT정보를 알고 있으며 관여하고 있는가?’를 주제로 대학의 리더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해당 설문에서는 총장/CEO의 40%가 ‘매우 잘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30% 이상이 ‘관여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부총장/ 최고행정관의 44%가 ‘매우 잘 알고 있다’를, 32%정도가 ‘관여하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경영대표이사의 40%미만이 ‘매우 잘 알고 있다’를, 32%미만이 ‘관여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하는데요, 더불어 현장의 리더들이 대학의 보다 효율적인 기술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여기는 사항들도 제시되었는데 IT데이터 보안과 인재 채용 및 유지, 적절한 커리큘럼 제공과 아웃소싱의 문제점 등이 응답결과로 지목되었다고 합니다. 대학 리더들의 IT정보에 대한 인지와 관여가 대학의 IT발전과 인재양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것으로 예상할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32xJ60K


 Ten Top Ways Learners Hack Learning According to edX

edX교육팀은 학습자들의 학습경험과 비법을 확인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의견들을 접수했다고 하는데요 다양한 의견들 중 상위 10개로 정리된 내용을 통해 학습자들의 유용한 학습방식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열 가지 내용은

 1. 학습의 단위를 잘게 잘라서 이해하기 

 2. 학습하면서 관련된 내용을 찾아 학습하기 

 3. 동료학습자와 토론하기 

 4.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고 가르치는 것처럼 하기 

 5. 규칙적이고 반복적으로 학습하기   

 6. 자신만의 적정한 학습시간 찾기 

 7. 궁금한 것에 대해 도움 요청하기 

 8. 실생활에 적용하고 연습하기 

 9. 학습과정에서 실수를 부끄러워 하지 말기 

10. 메모하고 수정하기

      로 확인해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OQuirC


5 AIs in Search of a Campus

AI시대의 초입이라 할 수 있는 현재에서 AI는 앞으로 꾸준히 성잘 할 것이며 우리가 현재 경험하는 어려움들 역시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적용 범위의 확장,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등장 등으로 인해 AI기술 환경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을 예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학은 AI의 다양한 활용을 기대 할 수 있는 장소로서 개인 교사AI, 교장 AI, 매니저 AI, 뮤즈  AI,  위험 알리미 AI 등 다양한 역할의 AI 도입을 예상할 수 있다고 하네요. 

AI의 활용이 기대되는 가운데 비판적인 의견 또한 존재하는데, 비판들이 강조하는 AI의 문제점들은 대학 내의 학습자들, 실무자들, 그리고 교수진들의 전문적인 피드백을 거쳐 개선될 수 있으며 이러한 피드백은 AI 의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더불어 교수진의 AI 활용 역시 학습자의 필요나 상황에 의해 끊임없이 변모해야하며 인간과 AI의 협력에는 항상 가능한 문제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일종의 오리엔테이션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PgtW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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