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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주제 [2019년 11월 1째 주 교육동향]
"당신의 기관은 여전히 '여정' 중 입니까 ?",4개 Liberal Arts College의 위기 대처, 온라인 대학이 '인간사이의 연결'과의 기술차를 줄이는 방법 , 운전자 쥐를 통해 확인하는 재미의 중요성
작성자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조회수 1051
작성일 2019.11.11

Digital Transformation Signals: Is your Institution on the Journey?

‘디지털 변환(Digital Transformation : Dx)’은 새로운 교육 및 운영 모델을 가능하게 하고 기관의 비즈니스 모델, 전략적 방향 및 가치 제안을 변화시키는 심도있고도 조율된 문화, 인력 및 기술의 전환이며 일종의 ‘여정’에 해당하는 과정이라고 하는데요.

Dx는 입학정원 감소 등과 같은 어려움에 직면한 고등교육 기관에 탄력성, 융통성, 그리고 연계성을 부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음의 질문들에 체크를 해 봄으로써 자신의 고등교육기관이 디지털 변환의 여정에서 어디쯤에 위치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1.변환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2.제안된 결과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3.심도있으며 조정된 변화를 위해 일하고 있는가? 

4.문화적 변동의 증거가 있는가?

5.인력 이동의 증거가 있는가?

6.기술변화의 증거가 있는가?

 

Dx 과정에 대한 지표로서 상기의 질문리스트는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25f5ob


 How 4 small liberal arts colleges are changing with the times

고등교육기관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가운데, Liberal Arts College들은 종합대학보다 작은 규모와 높은 등록금 의존도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해 왔다고 하는데요. 이들 대학은 학생등록 감소로 인한 재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록금 인하 및 대대적인 교육과정 수정 및 구조 조정을 실행하였다고 합니다.

 St. John's College는 33%의 등록금 인하를 통해 학생 등록 향상과 더불어 3억달러 기부 캠페인을 실시했는데, 대학은 이러한 등록금 인하 정책이 단순히 학생 모집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대학의 자선 중심 금융모델로서의 변화 중 일부라고 설명한다고 하네요.

Hiram College는 ‘새로운 교양과목’을 고안했는데, 이는 기존 대학의 교양과목과, 더욱 과학적이고 기술 중심적인 프로그램을 혼합한 거대한 교육과정의 변화라고 합니다. 더불어 2020년부터는 등록금의 35%를 인하하는 계획이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Hampshire College의 전공과 학부 폐지는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학문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기부캠페인 역시 햄프셔 대학의 서술형 평가제도로 인한 재정 부족 및 기타  문제들에 도움이 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Mills College는 기존의 36%수준까지 수업료를 줄이고, 커리큘럼을 간소화하며 프로그램의 ⅔ 정도를 수정하여 학생들이 접근하기 용이하도록 하였고 등록이 많지 않은 과목의 수를 줄이며 학생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 대한 재투자를 단행하였다고 하네요. 이러한 대처들로 Liberal Arts College의 재정적 위기 극복 및 고등교육의 발전을 기대해 볼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C7zAG4


‘Backchannel’ Tools Let Students Ask Questions Anonymously. And That Brings More Voices

  ‘질문’은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학습자들은 질문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미시간 대학의 Samson교수는 연구진과 함께 학생들이 편안한 마음으로 질문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Backchannel' 도구는 수업 도중에도 자유롭게 어플을 통해 질문을 업로드 하고, 조교가 즉각 대답을 해 주는 시스템으로, 학습자끼리는 질문자가 '익명'으로 표시되지만 교수자 및 조교는 질문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질문자의 익명이 보장되면서 강의에 대한 질문이 두드러지게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성공적인 연구 결과 보고와 함께  또 하나의 연구 주제가 있다고 합니다. 질문 도구를 통해 질문한 학습자 중 다수가 여성과 이민 1세대의 학습자인 것이 바로 그 내용인데요, 같은 학습환경의 조건에서 비교적 취약한 학습 참여도를 기록하는 여성 학습자와 이민자 학습자의 학습참여를 높이기 위한 목적의 STEM Introductory Courses projects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연구 업무를 정해 나가고 있으며, 

- 학습 데이터 분석

- 여러 분야 및 여러 기관에 걸쳐 조정된 실험

- STEM개입을 지원하기 위한 개선된 구조 개발  

‘Backchannel' 도구 연구는 STEM Introductory Courses project의 일환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NjvMbb


How online universities can shrink the skills gap with Human Connections 

 온라인 대학이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술이 아닌, 대학과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집중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머지 않아 학생 전체의 ⅓정도가 온라인 학습자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온라인 고등교육기관은 인간 중심의 연결를 튼튼히 유지하고 더 나은 개발 지원을 위한 독특한 과제를 안고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고등교육이 앞서 언급한 인간 중심의 연결 및 인력 개발 지원 담당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4가지 전략이 제안되었는데요,


 1. 학생들의 네트워크 기회를 늘리기 위한 전략적인 파트너쉽에 집중하라 

 2. 학생들이 그들의 학위 과정 내에서 현장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역동적인 교육 과정을 만들어 내라 

 3. 교수진이 자원공유와 멘토링을 통해 학생 성공에 적극적이 되도록 해라

 4. 학생들이 공동체 의식과 협동심을 위해 동료들과 연결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미시적 차원에서,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고리가 우리에게 성취감과 개인적 성공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며, 거시적 차원에서는 인간사이의 연결은  미래의 노동력에 있어 필수적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WOFaXe


Want Your Rat to be a better driver? Reserchers say they need to have more fun first

 최근 리치몬드 대학 심리학과는 ‘재미가 있는 환경’의 실험 대상이 그렇지 않은 실험대상보다 더 나은 수행능력을 가진다는 내용의 실험결과를 국립생명공학 정보센터에 제출하였다고 하는데요, 해당의 ‘운전자 쥐’ 실험은 정신적 자극을 유발하는 풍요로운 환경에서 성장한 쥐와, 전형적인 실험실 쥐로 성장한 쥐의 수행능력에 관한 것인데, 결과적으로 전자의 쥐가 후자의 쥐 보다 더욱 뛰어난 운전 능력을 보였고 쥐들의 배변물을 통해 높은 신경 탄력성과 정신적 유연성을 짐작할 수 있는 화학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2PRq2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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