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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주제 [2020년 2월 2째 주 교육동향]
고등교육이 회의론을 극복하는 방법,대학의 교육 과정 결정을 위한 팁, 코로나 교육부 대응방침과 대안, 학생 세분화가 중요한 이유
작성자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조회수 796
작성일 2020.02.10

Overcoming skepticism in higher education

대학은 학습자에게 더 나은 구직의 기회와 높은 소득, 삶의 만족도를 보장해 왔지만 지난 몇 십년간 대학 등록금의 급격한 상승은 대학이 여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낳았다고 하는데요,

등록금 상승에 따른 학자금 부채의 부담은 많은 사람들에게 대학 진학에 대한 접근방식을 재고려하도록 하였으며 메가 트렌드로서 등장한 것이 “학업적 이동 증가(편입생의 증가)”와 “진로를 위한 자격 증명 루트의 확장”, “재정적인 성공” 등 이라고 하네요.

 

 메가 트렌드 1. 학업적 이동 증가(편입생의 증가)

신입생 모집 규모가 줄어들고 중퇴가 늘어나며 학생 인구 이동에 대한 매력이 높아졌으며, 관련한 연구들은 일반적인 ‘Direct-entry’ 학생들보다 편입생들이 보다 지속적인 학위 완성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따라서 고등교육 기관은 학습자의 편입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자원들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네요.

 

 메가 트렌드 2. 진로를 위한 자격 증명 과정 확장

기계 학습과 인공지능은 수많은 경력을 무관하게 만들면서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경력을 만들어 낼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미래지향적인 고등교육 기관들은 역량과 경험을 강조하는 풍부한 자격증명 과정들을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메가 트렌드 3. 재정적인 성공


대학의 투자자인 학습자는 이제 자금 투입에 대한 잠재적인 수익률을 알고싶어 하며, 투자자들의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고등교육은 데이터 과학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데이터 과학은 수천 개의 데이터 지점들을 집계하여, 유의미한 결론으로 연관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에 기관들은 성능 향상을 위한 예측 분석 실험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험결과에 따라 고등교육 기관은 학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적절한 서비스를 집중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GTfXDY


 

 7 Steps for Selecting Adaptive Courseware [Infographic]

EdSurge는 대학의 교육과정 선택 과정에서 검토해야 할 옵션에 대해 제안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고등교육의 혁신을 지원하는 16개 기관과의 논의를 통해 완성된 제안이라고 하네요.

 1. 캠퍼스를 모두 아우르는 계획을 세우라 (Plan Across Campus)

 2. 과정에 대한 정의를 하라 (Identify Courses)

 3. 목표들을 나란히 조정하라   (Align goals)

 4. 시장을 조사하라  (Scan the market)

 5. 특징들로 간추려라 (Narrow by features )

 6. 선택을 평가하라 (Assess Your options)

 7. 결정하라 (Make a Decision)

  위 7가지 팁은 대학의 교육과정 선택에 대한  EdSurge의 제안이라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RwU9UP


대학 위협하는 신종 코로나, 초유의 개강연기 오나

코로나 바이러스 18번째 확진자가 등장한 가운데, 중국으로부터의 유학생들이 대거 귀국하는 개강 시기를 두고 대학의 개강 연기선언이 잇따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개강 연기와 더불어 졸업식이나 OT와 같은 대부분의 행사들이 취소되고있으며 국내에서는 경희대가 가장 먼저 개강 연기를 선언했고 이후 가천대, 서강대, 중앙대, 포항공대 등도 개강 연기를 선언했다고 합니다. 

 교육부는 지난 2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대응 방침을 발표했다고 하는데요,  교육부 대응 방침은 다음의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 중국생 입국 유학생 관리 방안으로, 관련 지역을 방문한 입국자 자가 격리 권고

- 행사 취소 및 연기 권고

- 중국인 유학생 지원단 운영안 발표

- 개강 이후의 입국 지연에 대해 원격 수업 확대 권고 및 온라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기준 재정

- 온라인 수업 개설 상한 기준 적용 제외 추진  

 

오프라인으로 수업이 불가한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기준을 조정하는 것과 기존의 온라인 수업 개설 상한 기준을 조정하는 대응 방침에서 미래 교육의 대안으로서 온라인 교육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물리적 장벽을 뛰어 넘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온라인 교육의 강점을 다시한번 강조할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2U7YeQY


Student segmentation could help your campus thrive

오늘날 학생들이 고등교육의 가치를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학습하기를 원하는지에 대한 Pearson의 보고서, ‘The Future of Learners’는 고등교육기관이 미래의 학습자를 모집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재고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다루고 있다고 하는데요,  

학생 세분화는 새로운 학문적 제공을 만들어 내고 캠퍼스의 서비스를 개인화 하기 위해 조사 결과와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생들을 말 그대로 ‘세분화’하는 과정이며 기관들이 학과의 전공을 알리고, 학생들이 대학이 제공하는 것들을 탐색하며 채용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The Future of Learners’에 따르면, 학습자는 다음의 5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고 하네요


* 학습자의 5가지 유형

1. 전통적인 학습자(The traditional learner)

2. 취미형 학습자 (The hobby learner)

3. 직업형 학습자(The career learner)

4. 소극형 학습자 (The reluctant learner)

5. 회의형 학습자 (The skeptical learner)

원문링크 https://bit.ly/2S6L0T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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