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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주제 [2020년 3월 1째 주 교육동향]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8), (9), (10) , Montgomery College - Launch Camp 운영, 2020년 2월 고등교육 정책 업데이트
작성자 미래고등교육연구소 조회수 345
작성일 2020.03.02

DESIGNING A COMMUNITY OF INQUIRY IN ONLINE COURSES (8)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8)

CoI 교육 전략과 관련하여


연구자들에 따르면, ‘적절한 피드백’의 원칙에서,  다음의 전략들이 제안되었다고 하네요.

 

*  사회적 존재감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 오디오와 비디오를 사용하기, 맞춤형의 피드백과 1:1의 이메일, 핸드폰 통화를 사용하는 것, 관계 구축을 위한 또래 학습자 리뷰 사용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인지적 존재감 

토론 게시물에 대한 동료 학습자 리뷰를 사용하여 응답과정을 형성하는 것, 테스트와 피드백을 위한 기회 제공, 향상시키는 또래 학습자 지지적 학습을 위해 형성적 평가 계획을 구축하기, 필수적이고 구체화된 개인 피드백, 그룹 피드백을 적절히 제공하는것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교수적 존재감

온라인 토론의 특성과 학습적 잠재력을 명시적으로 소개하기, 토론 과정에서 지나치게 ‘존중’하지 않도록 하고 오히려 학생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 등급 부여 기준 가이드 라인의 명확한 제공지속적이고 정확한 평가 전략을 사용하는 것학습자에게 빈번한 공, 사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 시기적절한 질문 게시, 학습자 그룹간 완성된 학생의 결과물 공유,참여도와 연구 질에 대한 진행 상황 보고서 전송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연구 수행 시간’의 원칙에서는 

 

*  사회적 존재감 

학습자에게 온라인 토론의 특성과 학습 잠재력을 명시적으로 소개하기, 텍스트 기반의 전달 대신, 영상을 사용하기, 과정과 비디오 연구 작업에 대한 온라인 OT 실시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인지적 존재감 

관련 없는 비디오와 오디오를 피하고, 중복된 텍스트를 화면에 추가하지 않기, 과정 구성 요소 및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하기, 학습자가 프레젠테이션 속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기능 허용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교수적 존재감

명확성과 일관성있는 과정 설계 및 검토 , 학습자가 그들이 평가 받는 방식을 알 수 있도록 효과적인 도구나 지침을 가질 것, 모든 과정의 요구사항을 미리 산출하여 학습자의 과정이 시작되었을 때에 작업략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하기, 교수자들의 기대, 학습자가 수행해야하는 연구, 연구의 기한등을 명확히 하여 학습자가 길을 잃지 않도록 하기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원문링크 : https://bit.ly/37mVGSj


 

 DESIGNING A COMMUNITY OF INQUIRY IN ONLINE COURSES (9)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9)

CoI 교육 전략과 관련하여, 

연구자들에 따르면, ‘높은 기대치 전달’의 원칙에서,  다음의 전략들이 제안되었다고 하네요.

 

*  사회적 존재감 

학생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명확히 설명하여, 동료 학습자들의 관점을 가치 있는것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학생들이 서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영역 구축 (학과 이메일, 학생 토론 탭 등 ),  학생들이 과정을 시작하기 전의 온라인 OT 제공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인지적 존재감 

온라인 토론에서의 다양한 견해를 모형화, 지원하며 격려하기,컨텐츠와 과정의 비계설정을 통해 담화행동 지원,구조화 된 과정 안내를 제공하고 표본에 대한 논문이나 프로젝트의 예를 제공하는 것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교수적 존재감

복잡한 과제에 대한 지시를 포함하여 명확한 채점 기준을 제공, 유사한 견해를 가진 학생들의 매칭, 모든 활동 과제 및 프로젝트에 대한 지침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것, 교수자가 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하는 것 보다 더 많이 의사를 전달하기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원문링크 : https://bit.ly/37mVGSj


DESIGNING A COMMUNITY OF INQUIRY IN ONLINE COURSES (10)

온라인과정에서의 ‘탐구공동체(Inquiry Community)’ 설계(10)

CoI 교육 전략과 관련하여, 

연구자들에 따르면, ‘다양한 학습 방법에 대한 존중’ 원칙에서, 다음의 전략들이 제안되었다고 하네요.

 

*  사회적 존재감 

네티켓 규칙을 과정안에 정립하기 , 학생들이 온라인 토론에서의 경험과 믿음을 공유하도록 격려하고 다양한 관점을 허용하는 것 ,그룹 토론, 그룹 브레인스토밍, 저널링/블로그를 사용하여 반사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을 장려하는 것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인지적 존재감 

학습자가 학습하기 원하는 지식에 대해 다양한 표현과 원하는 기술을 실습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 제공 , 단어를 구어체로 제시하고, 단어와 그림을 동시에 사용하여 개념 설명, 그룹 토론, 그룹 브레인스토밍 세션, 저널이나 블로그를 검색하여 반성적 관찰을 장려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 교수적 존재감

학습자간 빈번한 공-사적 상호작용의 기회 제공 ,  학습자에게 선택권이 있고, 유연하며 제어가능한 과정을 설계할 것,문화적 차이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기 등이 전략으로서 제안

 

 

 해당 연구는 특히 다음의 항목들에 있어 그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 1.온라인 환경에서의 탐구 공동체를 구성의 중요성을 온라인 교수자와 과정 개발자에게 알리는 것

* 2. CoI 프레임 워크의 소개와 일반적인 리뷰를 제공

* 3. CoI 프레임 워크 7원칙 및 온라인 환경에서의 사례와 같이 가장 적합한 교육 활동을 온라인 교육 현장의 실무자에게 안내하는 설계 개념 제공 

 

한편 해당 연구의 한계로는, CoI의 추가적인 측면을 다루는 개념이 아니라 기존의 CoI 프레임워크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따라서 잠재적으로 몇가지 전략을 간과할 가능성이 있음이 지목되었다고 하며 학생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를 개별화 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전략에 따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고 하네요.  더불어 기술된 다양한 전략들은  CoI 프레임워크와  Sorensen과 Baylen(2009년)의 7가지 원칙 내에서 적용됨에 따라 추가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하네요. 

원문링크 :  https://bit.ly/37mVGSj


College launches start-up accelerator for student entrepreneurs


몽고메리 대학(Montgomery College)은 학생 창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Launch Camp 운영을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몽고메리지역(Montgomery County)의 신생 기업인을 위해 창업자원을 확보하고 새롭게 출시된 사업체 등록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4월 7일부터 12주동안 기업가 정신을 가진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선별된 고객들과 함께 공식적인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Launch Camp는 주중에 2번,  주말의 1번의 워크샵이 있으며 이 프로그램 과정동안 참가자들은 해당 국가에 등록된 기업 비즈니스 구조를 확보하고, 회계 소프트웨어, 마케팅 소프트웨어, 브랜드 및 마페팅 카피 지원 등에 접근하며 고객 인터뷰를 진행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Liz Sepulveda는  “몽고메리 대학 창업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다양하고 재능있으며 창업 이후의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어있다”고 이야기하며 이 프로그램이 지원자들의 창의력과 사업 감각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동시에 창업추진 자체에 대한 자원일 제공하기 위한 고안임을 밝혔다고 하네요.

 대학 학습자 취업의 새로운 시장이라 할 수 있는 ‘스타트 업’ 분야에 대한 지원은 대학이 고등교육의 책임자로서 그 역할을 다 하고 있다는 증명이 될 수 있겠네요.  

원문링크 https://bit.ly/37mVGSj


EDUCAUSE Policy Videos: February 2020 Federal Policy Update


Educause 정책팀의 고등교육 정책의 몇 가지 주제들과 계획들에 대한 업데이트


Part 1. 

* 정보 보안의 준수와 관련하여 Educause-미국 교육부와의 지속적인 논의 및 현재 연방정부의 정책 환경

* 2년간의 예산안 처리 : 2021년 7월까지 채무 상환제 해지와 함께 전반적인 예산의 증가 

* 2020년 선거 전 고등교육법의 재 허가 계뢱 (재허가 또는 기타 입법 조치)

* 미국 교육부와 연방학생지원국의 정보 보안 

* 교육부(Department of Education) 와 연방학생 지원(Federal Student Aid)의 긍정적인 대화 지속

* FY19(FY:회계년도) 감사를 위한 회계감사 목적


Part 2. 

* 연방거래위원회(FTC)의 보안 수칙 변화 

* 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ion)는 주요한 조건들의 증가를 요구함 

* 보다 엄격하고 일관된 범위에서의 클라우드 서비스 수정 :  2년의  정책 이행 기간     


또 다른 핵심 이슈들 

* AIM HIGH Act (accessible instructional materials bill:접근 가능한 교육자료 법안) 재도입 

* ‘중요 프로그램/고 가치 자산 미분류 정보 지침 보류 

원문링크 :https://bit.ly/387XA9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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