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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사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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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도 연구과제 공모사업

 

 

「SNS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이러닝 교육모형 연구」

 

 

□ 연구개요
· 연구주제 : SNS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이러닝 교육모형 연구
· 연구기간 : 2011. 5. 20 ~ 2011. 11. 20 (6개월)
· 소요예산 : 3천만원
· 연구자 선정결과 : 최종 1개 기관 선정 

 접수번호

 [연구과제 공모 2011-001-04]

 연구과제명

 SNS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이러닝 교육모형 연구


□ 연구목적
· 차세대 교육 응용 기술로 떠오르는 SNS 및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이러닝 교육모형 연구부족
·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이러닝 분야의 새로운 모형 및 적용방향 제시 필요
· SNS 및 스마트폰의 교육적 활용도 분석과 이러닝에서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교육모형도출 기대

□ 연구내용
· 국내외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SNS 및 스마트폰을 활용한 e-learning을 차세대 e-learning

   (e-learning 2.0 모형을 위한 기본적 전제조건, 개발방향, 특징) 도출
· e-learning 2.0 모형을 1) 사이버대학 e-learning 2.0 모형, 2) 일반대학 e-learning 2.0 모형으로 구분하여 제시
· e-learning 2.0을 성공적으로 적용위해 필요한 교육환경 제반 요소(교수자/학습자역할, 학습내용, 학습방법, 평가

   방법 및 평가요소)들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제시
· e-learning 2.0 모형의 즉시 현장 적용성과 실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의 두 버전의 ‘실제 수업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
· 현 사이버대학 LMS 체제에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접목하여 e-learning 2.0 실천을 위한 LMS 2.0을 제안

□ 기대효과
· 즉시 현장 적용성과 실천성을 지닌 e-learning 2.0(SNS 및 스마트 러닝 기반 e-learning) 모형 제시
· 스마트 러닝의 개념 정리 및 방향성 제안
· 현 LMS와 연동된 스마트 러닝(Cloud Computing Service)을 통한 LMS 2.0 제시
· 스마트 시대에 적합한 선두적 학습모형(e-learning 2.0)을 사용하는 경희사이버대학의 위치 제고 및 이미지 홍보
· 연구결과를 국내외 학회발표 및 학회지 발표를 통한 홍보